배우가 감정에 휩쓸려 가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떻게 자신을 잘 조절하면서 공연을 할 수 있는가 하는 질문에 대답하기는 쉽지 않다.
무엇이 배우를 미치지 않게 하는가?
배우가 제정신일 수 있는 것은 동시에 자신의 안과 밖에 설 수 있는 능력을 통해서다.
드니 디드로는 프랑스의 계몽주의 사상가이자, 드라마 작가이며, 비평가였는데
그의 유명한 책 <배우에 관한 역설(The Paradox of the Actor)>에 따르면 이중 의식에 대하여
"배우는 상상력에 의해 창조된 진실의 '이상적 모델'을 제시하고 배우 의식의 일부분은 항상 역할의 밖에서 그 이상적 모델이 만들어지도록 해야한다." 라고 기술했다.
우리는 이 이중 의식을 거짓말을 할 때마다 경험하고 있다.
연기가 다른 어떤 행위들보다 거짓말에 가깝다고 하는 것은 거짓말을 할 때 지속적으로 갖게 되는 자각(self-awareness) 때문이다.
거짓말을 할 때 우리는 진실을 알고 있어도 또 다른 현실을 지어내고 있다.
거짓말을 할 때 우리는 어떤 다른 현실을 만들어 낼 것인지, 어떤 이야기를 할 것인지, 그것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 선택한다.
우리는 우리 자신이지만 우리 자신의 밖에 존재하게 되는 것이다.
미라 펠너 <공연 예술 산책> 중에서.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