등장인물들의 목표들을 구체적으로 사냥하기 위해서 세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다.
(1) 등장인물의 전체적인 목표.
(2) 작품의 각 장면을 위한 등장인물의 목표.
(3) 한 장면 안의 순간 순간을 위한 등장인물의 목표.
첫째, 넓은 의미로 등장인물의 목표에 관해서 질문을 하라.
나와 세상, 직업, 내 인생에 들어있는 사람들과의 관계 안에서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?
이 큰 목표들은 등장인물이 극중에서 갖는 주인공으로의 기능과 보조를 맞추어야 하며 따라서 극자체의 목표 역시도 섬기는 것이어야 한다.
등장인물의 전체적 목표를 염두에 두고서, 다음에 할 작업은 극의 각 장면에 있어서 등장인물의 주된 욕구나 목표를 찾는 일이다. 그것은 사건과 연결된 것이어야 하며 극적갈등이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것이어야 한다.
이 작은 목표들이 장면의 박자를 구성한다. "박자"는 당장의 목표가 시작될 때의 주어진 상황 아래서 시작되고, 그 목표가 성공하거나 실패하여 새로운 상황이 시작될 때 끝난다.
우타하겐 <산演技> 중에서.....